안녕하세요!
2023년 3월 25일 (토요일)에 실시되었던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시험을 치른 결과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직장인인지라 시간을 쪼개며 공부를 진행했었는데요. 시험 준비 기간은 약 3주였습니다.
처음 도전하는 자격증이었던 만큼 공부 방식에 시행착오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처럼 일을 하면서 자격증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했습니다.
1. ERP 정보관리사 시험이란? (급수, 교시별 과목, 시험 특성)
먼저, ERP 정보관리사 시험에 생소하신 분들도 이 글을 읽으실 수 있다 보니 간략한 정보와 시험내용에 대해 기재하겠습니다. ERP 정보관리사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인데요.
시험과목은 회계, 생산, 물류, 인사 총 4과목으로, 급수는 1급과 2급으로 구분됩니다. 같은 시험 일정에 두 과목을 선택하여 시험을 치를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교시 과목: 생산, 회계
-2교시 과목: 인사, 물류
다만, 한 가지 주의 점은 시험 당일에 같은 교시에 있는 시험을 동시에 치를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저처럼 3월 25일에 시험을 본다고 가정했을 때, 1교시에 있는 회계와 2교시에 있는 인사를 선택하여 같은 일정에 두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교시에 해당하는 생산과 회계 시험을 3월 25일에 동시에 볼 수는 없습니다.
ERP 시험의 또 한 가지 특성은 시험 당일 이론과 실무 시험을 한 번에 치른다는 점입니다. 저의 사례로 예를 들면 저는 3월 25일에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을 신청했는데요. 이론과 실무 시험은 각각 40분의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오전 11시~11시 40분까지 이론 시험을 치른 이후, 약 10분 정도 휴식을 취한 뒤 11시 5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실무 시험을 치렀습니다. 특이점은 같은 고사장 안에 1급과 2급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이 함께 있었다는 점인데요. 이게 가능한 것은 시험 방식이 이론, 실무 모두 1인 1대의 컴퓨터로 시험을 보기 때문입니다.
시험 합격 기준은 2급의 경우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다만 과락 기준이 있는데요, 이론과 실무 모두 최소 40점 이상인 상태에서 평균점수가 60점 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1급의 경우는 평균 70점 이상이 합격이며, 이론과 실무 모두 최소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1급에 비해서는 2급은 취득하기 비교적 수월한 조건입니다.
2023년 ERP정보관리사 시험은 총 6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온라인 방식으로 시험을 접수했습니다.
ERP정보관리사 원서접수 사이트 링크는 바로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KPC자격
한국생산성본부 자격에 대한 원서접수 ITQ, GTQ, ERP, IEQ, UTQ, SWC, MAT, SMAT, CAD, 3D CAD 실무능력평가, DSAC, PAC,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능력인증자격 ,프레젠테이션 능력, 3D 프린팅 모델링 자격 등을 서비
license.kpc.or.kr
시험의 특성은 이 정도로 하고, 시험공부 방법과 시험 당일에 대한 후기는 아래에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2.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시험공부
먼저 저는 ERP 정보관리사 독학 공부 교재로 에듀윌에서 발간한 ERP정보관리사 2급 교재를 선택했습니다.
이 교재를 고른 이유는 시험을 접수하기 전 저 또한 여러 후기를 찾아본 결과 저에게 맞는 교재라는 선택이 들었고, 독학을 하기에 충분한 교재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저는 이 교재를 선택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재는 인사 2급과 회계 2급을 샀는데요. 생각보다 일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여 일단 인사 2급부터 보자는 마음으로 시험은 우선 한 과목만 먼저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때당시 서점에 기출문제는 23년 최신본이 있었는데, 이론서는 22년 버전만 있어 위와 같이 구매했습니다.
이론은 크게 변한 게 없을 것이라는 판단에서였고요. 결과적으로 공부를 하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1)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이론 공부
먼저,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책에는 작은 소책자 형식의 이론 요약본이 있었습니다. 곧바로 이 요약서만 보기에는 기본 지식이 없었으므로 최대한 빠른 속도로 이론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훑는 형식으로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은 넘어가더라도 일단 끝까지 한 번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기본서에 있는 문제도 빠르게 풀어봤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매일 공부하기가 쉽지는 않은데, 이 이론서를 볼 때는 하루에 한 시간이라도 보자는 마음으로 약 1주일 동안 꾸준히 공부를 하였고, 특히 주말로 넘어가는 금요일 저녁에는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 이론서를 공부했습니다.
이론 공부는 이 정도로 해두고, 회사 점심시간에 틈틈이 교재에 첨부된 요약서를 보면서 최대한 공부한 내용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시험은 이론만 보는 것이 아니기에 너무 꼼꼼하게 공부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2)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실무 공부
먼저 저는 시험 접수 당시, ERP 인사 2급 (더존 i cube) 시스템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구매한 에듀윌 사이트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그램과 같은 버전을 선택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사진 편집과정에서 아래가 잘려서 사진상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수험표에 과목/모듈(SW) 란에 시험 때 활용할 프로그램 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에 공부하시는 교재와 실제 시험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일치하는지 잘 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론 공부 때와 달리, 업무적으로 일이 바빠지기도 했었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시험 준비과정에서 몸살감기가 심하게 와서 실무를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이론을 공부할 때와 마찬가지로 실무를 공부할 때도 처음부터 끝까지 훑어본다는 느낌으로 기본서를 최대한 그대로 한 번씩 따라 하며 교재 끝까지 간단히 실습을 해봤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론과 달리 시스템을 활용해야 하는 실무 시험이다 보니, 머리에 남는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기본서 실무를 한 바퀴 돌았을 무렵에는 시험도 얼마 남지 않아 난감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기본서는 멀리하고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기출문제를 풀어봤습니다. 그 결과 이론 시험은 꾸준히 합격선이 나왔던 반면, 실무는 과락 수준의 점수가 나와 첫 시험은 어렵겠구나라고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결국 전략을 수정하여 실무 기출문제 한 파트만 3~4번 반복하여, 이 문제가 나오면 이 탭에 들어가야 하는구나를 반복적으로 익혔습니다. 3~4번 반복하다 보니, 문제와 해당 탭이 외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인사 2급의 경우 단순 계산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시험을 볼 때 활용할 계산기도 구매했습니다.
3) ERP 정보관리사 인사 2급 시험 당일
시험 당일 마음은 과연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마음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준비가 덜 돼 있다고 생각하여, 시험 전날에도 시험을 보러 가야 하나?라는 마음이 들었지만 시험 유형에 익숙해지기라도 하자는 마음으로 시험을 치렀습니다.
시험공부 막바지에는 부족한 실무 위주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이론 내용도 모두 기억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앞서 살펴봤던 것처럼 2급 합격 커트라인은 높지 않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론 시험의 경우 시간이 많이 남았습니다. 헷갈리는 문제도 많았는데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습니다.
쉬는 시간 이후, 실무시험이 진행되었는데요. 가장 걱정되는 시험이 실무였던 만큼 긴장된 상태로 시험에 임했습니다.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넘어가며 풀 수 있는 문제로 푼 결과 정말 시간에 딱 맞게 시험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찍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다만 신기했던 것은 기출문제 1회 차만 반복해서 풀었는데,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왔다는 점입니다. 아마 기출문제를 반복하지 않고 이론 문제만 봤으면 합격하지 못했을 텐데, 기출문제를 반복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실무의 경우 정말 기본적인 기능만 익힌 후, 기출문제를 많이 풀면서 문제가 나왔을 때 해당되는 탭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실력이 된다면 저보다 훨씬 빠른 시간 내에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 결과는 겨우 합격한 정도라 사진을 첨부하기 민망한 수준이기는 합니다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덕분에 한 번에 합격했던 터라 과감히 저의 점수를 공개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어떤 시험이든 포기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이번에 떨어지면 다음에 또 보자라는 마음으로 임했고, 운 좋게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실제로 취득한 자격증입니다. 기대치 않게 한 번에 합격해서 결과물이 나오니 기분이 좋기는 했습니다.
아마 일을 하시며 자격증 시험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고 계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힘내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합니다.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러의심 국제우편물 주의 : 전국 곳곳 대만 우편물 주의보 (0) | 2023.07.21 |
---|---|
갤럭시 탭s7 fe 슬림 키보드 북커버 : 1년 실사용 후기 (0) | 2023.07.21 |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초반 리뷰 (야숨2) (0) | 2023.07.16 |
세종 청년 미래적금 지원대상 및 내용 (0) | 2023.07.10 |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0) | 2023.07.02 |
댓글